캐나다 유학 후 이민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하면서, '캐나다 유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가장 먼저 알아보았던 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전문학사, 학사, 석사, 박사와 같은 학위가 있는데 미국이나 캐나다는 이것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분류되어 있더라고요. 다소 헷갈릴 수 있는 개념들인데, 캐나다 칼라지나 종합대학교를 진학할 때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학위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아마 대부분 알고 있을 내용이겠지만, 한국과는 조금 다르거나 생소한 것들도 있으니 편하게 살펴봐주세요.
Certificate
한국말로 '자격증' 이기 때문에 이게 학위가 맞나... 라고 생각하면서 저는 처음에 꽤 헷갈렸던 것 같아요. 하지만 학위가 맞더라고요. 학위를 뜻하는 단어로 쓰일 때는 '수료증' 정도라고 표현하는 것이 가장 비슷할 것 같네요. Certificate 과정은 짧게는 8개월에서 1년 안으로 짧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 분야의 과목을 모두 통과(수료) 했을 때 그것을 인정해주는 '수료증' 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네요. Education Assistant certificate, Medical Assistant certificate, Legal Assistant certificate 와 같은 특정한 직종에 대해 엔트리 레벨을 위한 과정으로 대부분 개설되어 있습니다.
Diploma
유학 후 이민을 계획해서 캐나다 칼리지 유학을 시작한다면,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Diploma 학위 입니다. 일반적으로 2년의 과정이며, 유학생으로 2년의 학위를 졸업하면 PGWP 는 최대 3년의 기간을 받기 때문에 이민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이 학위 또한 Certificate와 같이 특정 분야에서 전문 교육을 제공하는 학위 입니다.
Associate Degree
Diploma 학위와 같이 2년으로 기간은 같지만, 가장 큰 차이는 주로 4년제 편입을 위한 학위 입니다. 칼리지에서 동일한 프로그램에 대해 하나는 Diploma 하나는 Associate Degree 를 제공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4년제 종합 대학교에서 1-2학년 때는 전공 외에도 다양한 과목들을 수강 하면서 학문에 대한 견식을 넓히게 되는데요. 이 Associate Degree 과정이 대학교의 1-2학년의 과정과 같다고 보면 되고, 그래서 대학교 편입을 위한 요구 조건이나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선택 과목을 자유롭게 수강 할 수 있는 학위 입니다.
Advanced Diploma
일반적으로 Diploma 처럼 특정 직군에 특화된 학위 이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기간이 3년 내외 입니다. 따라서 2년으로 충분한 전문성을 갖추기 힘든 프로그램(예: 게임, 그래픽, 컴퓨터 등) 같은 경우 종종 Advanced Diploma 학위를 제공합니다.
Bachelor’s Degree
우리나라의 '학사' 에 해당하는 4년제 학위 입니다. 캐나다는 각 주(province)마다 교육 정책이나 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그래서 Bachelor’s Degree 는 4년 과정이지만, 온타리오주의 경우 일반 Bachelor’s degree 는 3년 학위이고, Honours degree를 따야 4년제 과정으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Honours Degree
일반 Bachelor’s Degree 의 향상된 버전 입니다. 이 과정은 종종 논문이나 연구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보다 엄격한 커리큘럼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예술, 과학 및 사회 과학과 같은 분야에서 제공되며 온타리오주는 4년의 학업을 마칠 경우 Honours Degree 학위를 수여합니다.
Post-Baccalaureate Diploma (2nd Degree)
한국의 학위 중 '학사 편입' 또는 2번째 학위 과정(복수전공과 같은)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미 4년제 학위가 있지만, 다른 학과의 학위를 취득하고 싶을 때 주로 선택합니다. 3-4학년이 60학점을 이수하면 이 학위 취득을 할 수 있으며, 줄여서 Post-Bac Diploma 라고 읽습니다.
Post-Graduate Certificate or Diploma (Post-Degree Diploma)
한국의 학위 중 '준석사' 정도 입니다. 유학 후 이민을 고려할 때, 이미 학사가 있으신 분들이 꽤 선호하는 학위 인데요. 왜냐하면 이민 신청 시에 조금 더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 Diploma 에 비해 프로그램이 현저히 적습니다.
Master’s Degree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대학원 학위 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사 학위 이상으로 2년의 학업이 더 필요합니다. 예술 석사(MA), 이학 석사(MSc), 경영학 석사(MBA) 및 공학 석사(MEng)가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석사 학위는 크게 연구 석사와 수업 석사로 나눌 수 있는데요. 연구 석사는 석사 논문을 써야 졸업이 가능하고, 학비 및 생활비 지원을 받으며 연구 실적을 쌓고 동대학 또는 타대학 박사과정으로 진학합니다. 수업 석사는 수업 코스 만으로 졸업이 가능하며 논문은 필수 조건이 아니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자비로 학비를 내야 하며, 추가적인 수업을 통해 커리어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직장인이 대부분 입니다.
Ph.D
박사 학위라고 하며, 최고 수준의 학업 성취도 입니다. 고급 연구와 논문을 완성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완료하는 데 몇 년이 걸리며 특정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이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 연구 중심의 과정이며, 학계, 정부기관 등의 연구직으로 진로가 정해집니다. 특이점은, 일반적인 대학 입시에 필요한 서류 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 전부터 해당 전공의 교수의 컨택을 통해 자신의 연구 방향을 어필해야 한다고 합니다.
'캐나다 > 유학, 영주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대학교의 종류와 입학조건 (0) | 2023.08.04 |
---|---|
캐나다 취업 비자의 종류 (feat. 캐나다에서 취업하기) (0) | 2023.07.20 |
캐나다 이민, 새로 도입된 Express Entry 카테고리 선발 방식 (0) | 2023.06.15 |
캐나다 비자 또는 영주권 신청 철회(취소)하는 방법 (0) | 2023.05.24 |
캐나다 브릿지 오픈워크퍼밋(Bridge Open Work Permit) 신청방법 (0) | 2023.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