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알아가기

꼭 알아야 하는 캐나다 복지제도, 국민연금(CPP) 와 고용보험(EI)

by by yunnie 2023. 5. 5.
반응형

캐나다는 국민을 위한 복지 제도가 잘 되어있는 국가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그 복지 제도 중에서 오늘은 연금제도와 고용보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2개는 캐나다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 안전망 프로그램 입니다. 따라서, 근무 기간과 은퇴 기간 동안 캐나다인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여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에도 기본적인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CPP 와 EI 는 급여를 받을 때 마다 소득에 따라 일정 비율을 의무적으로 기여해야 합니다. (급여명세서에 이 부분이 공제되어서 나옵니다)

출처: https://unsplash.com

1. 캐나다 국민연금 : Canada Pension Plan (CPP)

모든 캐나다 근로자가 기여해야 하는 의무적인 공적인 연금 계획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적격한 캐나다인에게 은퇴, 장애 및 생존자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CPP 혜택을 받으려면 이 플랜에 최소 1회의 유효한 납입이 있어야 하며,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혜택 금액은 직장 생활 동안 플랜에 기여한 금액과 혜택을 받기 시작하기로 결정한 시기를 포함하여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CPP 혜택은 인플레이션에 연동되므로 생활비 상승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금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는 만 60세 이상 이지만, 표준 연령은 65세 입니다. 연금을 일찍 받기 시작하면 월 수령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나중에 시작하기로 결정하면 더 많은 월 금액을 받게 됩니다. 또한 받을 수 있는 월 최대 금액은 70세가 되면 최고에 도달하게 됩니다. 

2. 캐나다 고용보험 : Emplyment Insurance (EI)

EI 는 자신의 잘못 없이 직장을 잃은 근로자(예: 일자리 부족, 계절적 해고 또는 대량 해고 등의 비자발적인 퇴사) 또는 병가, 임신, 사망 위험이 높은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아야 할 때, 신생아 또는 새로 입양된 아이를 돌보아야 하는 근로자에게 일시적인 재정 지원을 제공하는 보험 프로그램 입니다. EI 의 혜택은 자격이 있는 근로자가 새로운 일자리를 찾거나 자신의 스킬을 향상하는 동안 지급이 됩니다. EI 를 받으려면 지난 1년 동안 특정 시간 동안 일했고 해고와 같이 자신의 잘못 없이 실직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EI 혜택의 금액과 기간은 근무 기간 및 고용 기간 동안 벌어 들인 수입을 포함하여 개인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마지막 근무 일로부터 4주 이상 EI 청구 제출을 연기하면 EI 를 상실할 수 있으니, 항상 일을 그만두는 즉시 EI 혜택을 신청해야 합니다. 

 

CPP 와 EI 는 별개의 프로그램이지만 둘 다 캐나다 인이 가장 필요할 때 재정 지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근무 기간 동안 이러한 프로그램에 기여함으로써 캐나다인은 실직이나 은퇴와 같은 예상치 못한 문제를 헤쳐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안정망을 갖추도록 연방에서 돕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처럼, 급여가 많으면 CPP 와 EI 에 공제되는 금액이 다소 높을 수 있지만, 나와 가족을 위해 미래에 생길 다양한 일들에 대한 저축이라는 마음으로 여기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